꿈과 낭만의 기차여행 ´눈꽃열차´
눈꽃열차 여행상담 여행상담 Q&A
  • 아름다운 한국의 섬여행
  • KTX 레일텔
  • KTX 레일쉽
  • 투어레일과 함께하는 여행기획전

환상선 눈꽃열차

환상선 눈꽃 순환열차

눈 내리는 겨울, '기차여행'하면 빼놓을 수 없는 '눈꽃열차'!
매년 겨울철마다 임시로 운행되는 '환상선 눈꽃 열차'는 서울역에서 출발하여 추전역, 승부역, 담양역(혹은 풍기역)을 돌아 다시 서울역으로 오는 코스입니다. 기차의 경유지와 선로가 둥근 로리 모양으로 순환해 '환상선'이라고 하는데요. 당일치기로 경유역에 내려 먹거리를 즐기고 창박으로 펼쳐지는 설국을 감상할 수도 있어 겨울철,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늘아래 첫역! 추전역.

강원도 태백시 추전
2
동 해발 855m고지에 있다. 19731016일 태백선 철도가 개통되자 그해 1110일 역사(驛舍)가신축되어 보통역으로 개장하였다. 하루 두차례 통일호가 다니며, 한달평균 10t의 무연탄이 전국 각지로 수송된다. 추전역을 지나는 환상선순환열차가 1998년철도청에 의해 개발되자 새로운 관광명소가 되었다. 역사에는 탐방객을 위해 태백시 관광자원과 태백선의 역사를 소개하는 사진이 전시되어 있다.

싸리밭골언덕에 위치하기 때문에 추전이라 이름 붙여졌다. 연평균기온이 남한의 기차역 가운데 가장 낮으며 적설량도 가장 많은 역이어서 한여름 외에는 연중 난로를 피워야할 만큼 춥다. 서북방500m떨어진 곳에는 슬치터널(남관∼관촌:6,102m)이 개통되기 전까지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이었던 정암터널(4,505m)이있다. 





승부마을(경북 봉화) - 첩첩산중의 쉼터 '승부역' 
 


오지마을 간이역인 경북 봉화군 석포면 승부역 일대가 새로운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
 
 

산촌마을 간이역인 승부역 담벼락에는 '하늘도세평, 꽃밭도세평, 마당도세평, 그러나 승부역은 철도운송의 요람이다'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말그대로 사방이 태백산맥 산봉우리에 둘러싸여 있어서 하늘이 '세평'밖에 보이지 않을 정도이다.

열차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접근이 어려워 이 일대 3개마을주민 40여명은 유일한 교통수단인 철도를 이용하고 있다. 평소에는 통학생 10여명과마을주민 3~4명이 이용하는 승부역이 최근 들어 찾는 이들이 늘면서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각됐다.

철도청이 눈덮인 겨울정취를 만끽하면서 기차여행을 즐길 수 있는 '환상선(環狀線) 눈꽃 순환열차' 의 코스 중 승부역을 정차역으로 했기 때문이다.

눈꽃열차가 첫 운행된 98년 12월 13일. 이날 오후 2시쯤부터 1시간50분 동안 승부역에 눈꽃열차를 타고 온 4백여명의 관광객이 내렸다. 이들은 눈이 없어 아쉬웠지만 자연 그대로의 수려한 경치를 보여주는 낙동강변의 겨울산과 겨울정취를 만끽했다.

승부역사에서 눈을 떼면 역사 옆 바위에 쓰인 ‘승부역은 하늘도 세평이요, 꽃밭도…’라는 하얀 글귀가 보인다. 63년부터 20년 동안 승부역에서만 근무한 김찬빈씨가 65년 하늘만 보이는 승부역의 전경과 철도공무원의 자부심(?)을 표현한 이 글귀는 환상선 눈꽃열차가 운행되면서 일반에 알려졌다.

선로반 사무소 뒤편 이승만전대통령 친필기념비도 최근에서야 유명해졌다. 영암선 개통을 기념해 세운 비석이지만 지난해말 이전대통령의 친필임이 확인되면서 승부역의 명물로 등장한 기념비의 앞면은‘영암선개통기념’이라는 한자 행서 7자가, 옆면에는 ‘단기 4282년 4월8일 기공, 4288년 12월3일 준공, 교통부 철도건설국’이라는 내용이 음각돼 있다.

 





중앙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도담역과  단성역 사이에 있다. 1942년 4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했지만 충주댐 건설로 일부 지역이 수몰되면서 1985년 구단양역과 분리하여 현 위치에 신축하였다. 


무궁화호와 새마을호(2011년 5월 1일부터 정차)가 운행하며 여객, 화물,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코레일(Korail) 충북본부 소속으로 충청북도 단양군단양읍 상진리 산1에 있다. 인근에 도담삼봉이 있다.

 





중앙선에 있는 기차역으로 희방사역과 안정역 사이에 있다. 1942년 4월 1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무궁화호와 새마을호(2010년 12월 8월)가 운행되며 여객, 승차권발매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2005년 9월 30일에 화물 취급은 중지하였다. 코레일(Korail) 경북본부 소속으로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 서부리 150에 있다.


 


여행상품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 중부내륙(영월/태백/승부역/분천역/부석사) 특선여행
당일 ,월,화,수,목,금, 67,000원~
왕복열차비, 협곡열차, 연계버스비, 입장료.
선암마을 - 백두대간협곡열차(V-train) - 영주부석사
환상선 눈꽃열차Ⅰ(추전*승부*분천 산타마을) - 새마을 특별열차
당일 ,월,화,수,목,금, 79,000원~
특별열차_ITX새마을 환상선 순환 눈꽃열차운임
환상선 눈꽃열차 : 태백 추전역 - 봉화 승부역 - 분천역 산타마을
환상선 눈꽃열차Ⅴ(정동진역*백두대간 협곡*분천역 산타마을*부석사)-겨울바다 환상특급열차(당일)
당일 ,월,화,수,목,금, 69,000원~
왕복열차비,연계버스비,구간 열차비
정동진역 - 동해바다 해안선열차&백두대간협곡 산타열차 - 분천역 산타마을 - 부석사
[처음][이전]1[다음][마지막]
k7788@k7788.co.kr Copyright ⓒ 2002~2018 K7788 Corp. All rights Reserved